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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보살상(제21교구~제25교구)
    대한불교조계종 제21교구 송광사(松廣寺), 제22교구 대흥사(大興寺), 제23교구 관음사(觀音寺), 제24교구 선운사(禪雲寺)의 불보살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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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보살상(제15교구~제19교구)
    대한불교조계종 제15교구 통도사(通度寺), 제16교구 고운사(孤雲寺), 제17교구 금산사(金山寺), 제18교구 백양사(白羊寺), 제19교구 화엄사(華嚴寺)의 불보살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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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보살상(제9교구~제14교구)
    대한불교조계종 제9교구 동화사(桐華寺), 제10교구 은해사(銀海寺), 제11교구 불국사(佛國寺), 제12교구 해인사(海印寺), 제14교구 범어사(梵魚寺)의 불보살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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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보살상(제3교구~제8교구)
    대한불교조계종 제3교구 신흥사(新興寺), 제5교구 법주사(法住寺), 제6교구 마곡사(麻谷寺), 제7교구 수덕사(修德寺), 제8교구 직지사(直指寺)의 불보살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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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탑(제19교구~제25교구)
    대한불교조계종 제19교구 화엄사(華嚴寺), 제20교구 선암사(仙巖寺), 제22교구 대흥사(大興寺), 제24교구 선운사(禪雲寺), 제25교구 봉선사(奉先寺)의 불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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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탑(제14교구~제18교구)
    대한불교조계종 제14교구 범어사(梵魚寺), 제15교구 통도사(通度寺), 제16교구 고운사(孤雲寺), 제17교구 금산사(金山寺), 제18교구 백양사(白羊寺)의 불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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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탑(제9교구~제13교구)
    대한불교조계종 제9교구 동화사(桐華寺), 제10교구 은해사(銀海寺), 제11교구 불국사(佛國寺), 제12교구 해인사(海印寺), 제13교구 쌍계사(雙磎寺)의 불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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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탑(제1교구~제8교구)
    대한불교조계종 제1교구 조계사(曹溪寺), 제4교구 월정사(月精寺), 제6교구 마곡사(麻谷寺), 제7교구 수덕사(修德寺), 제8교구 직지사(直指寺)의 불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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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풍경
    한국의 산사는 아름다운 자연을 경계로 수행과 신앙이 이루지는 유무형의 전통문화가 살아있는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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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양
    불교 전통 문양은 불교의 상징을 드러내면서도 한국 전통의 문양과 색을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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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담장
    아름다운 산과 전통 건축 등과 어우러진 담장은 아늑하고 고즈넉한 전통의 미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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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청
    단청은 건축물이 비바람에 부식되는 것을 막아주고 건축물을 아름답게 장엄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색채를 사용하여 그림과 무늬를 그린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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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선
    참선은 한국불교의 중심이 되는 수행법으로 밖으로 향하는 시선을 안으로 돌려 온전히 '참나'를 만나는 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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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담
    일상적인 생활과 달리 수행을 하는 스님과 마주앉아 대화를 나누는 것은 템플스테이가 주는 아주 특별한 경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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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8배
    불교의 수행은 끊임없는 나를 비우는 시간입니다. 108가지 번뇌를 참회하는 수행법으로 자신의 어리석음을 반성합니다. 108배는 절을 통해 나를 낮춤으로써 겸손을 배우고 새로운 마음을 채우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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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행
    한국의 전통사찰은 아름다운 자연환경 속에 자리하고 있다. 수행이나 일과 중에 잠시 숲속을 거닐며 신선한 공기를 맛보고, 새나 물소리, 바람소리를 들으며 거니는 것을 산행 혹은 포행이라고 한다. 순간순간 자연과 함께하는 나를 느끼는 것도 중요한 수행 중에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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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8염주 만들기
    염주는 깨달음에 대한 기원을 담아 한 알 한 알 구슬을 꿰어 만드는 한국불교의 대표적인 기도 용품이다. 연주알의 수가 108개로 된 것을 '108염주'라고 한다. 염주를 돌리며 108가지 번뇌를 소멸시킨다는 뜻이 담겨있다. 직접 만든 나만의 염주를 손 안에 굴리다 보면 흐트러진 마음이 한 곳으로 모아져 동그랗게 이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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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우공양
    발우는 절에서 스님들이 사용하는 전통 식기이다. 발우를 사용하여 전통적인 의식에 따라 식사를 하는 것을 '발우공양'이라고 한다. 발우공양은 모든 대중들이 함께 모여 같은 음식을 나누며 물한방울도 낭비하지 않는 청정한 식사이다. 먹는 것 또한 수행으로 여기고 이 음식이 내게 오기까지의 모든 은혜에 감사하면서 깨달음을 이루기 위한 약으로써 음식을 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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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봄철 사찰음식
    사찰음식은 불교의 수행이 이루어지는 절에서 먹는 모든 음식을 말한다. 사찰음식에서는 음식재료를 재배하는 일에서부터 음식 만드는 일 등을 수행의 연장선으로 생각한다. 법당의 부처님께 올리는 공양을 준비하듯, 음식을 정 성껏 만들어 사부대중이 평등하게 나누어 먹는다. 수행하는 정신을 계승하고, 부지런히 정진하여 지혜를 얻기 위해 먹는 음식이 바로 사찰음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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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름철 사찰음식
    사찰음식은 불교의 수행이 이루어지는 절에서 먹는 모든 음식을 말한다. 사찰음식에서는 음식재료를 재배하는 일에서부터 음식 만드는 일 등을 수행의 연장선으로 생각한다. 법당의 부처님께 올리는 공양을 준비하듯, 음식을 정 성껏 만들어 사부대중이 평등하게 나누어 먹는다. 수행하는 정신을 계승하고, 부지런히 정진하여 지혜를 얻기 위해 먹는 음식이 바로 사찰음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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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을철 사찰음식
    사찰음식은 불교의 수행이 이루어지는 절에서 먹는 모든 음식을 말한다. 사찰음식에서는 음식재료를 재배하는 일에서부터 음식 만드는 일 등을 수행의 연장선으로 생각한다. 법당의 부처님께 올리는 공양을 준비하듯, 음식을 정 성껏 만들어 사부대중이 평등하게 나누어 먹는다. 수행하는 정신을 계승하고, 부지런히 정진하여 지혜를 얻기 위해 먹는 음식이 바로 사찰음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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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겨울철 사찰음식
    사찰음식은 불교의 수행이 이루어지는 절에서 먹는 모든 음식을 말한다. 사찰음식에서는 음식재료를 재배하는 일에서부터 음식 만드는 일 등을 수행의 연장선으로 생각한다. 법당의 부처님께 올리는 공양을 준비하듯, 음식을 정 성껏 만들어 사부대중이 평등하게 나누어 먹는다. 수행하는 정신을 계승하고, 부지런히 정진하여 지혜를 얻기 위해 먹는 음식이 바로 사찰음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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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 가지 말이 어울리는 시골풍경 속 사물
    한 가지 사물에는 한 가지 말이 어울린다고 한다. 말로써 사물을 창조하는 것이 비단 시인(時人)뿐일까. 아침저녁으로 가을을 불러내는 소리가 들릴 때 내 유년시절에 보았던 살림살이들이 사진 속에 들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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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통시장에 가면
    전국 각 지역에는 5일장, 상설 시장 등 전통 장터의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시장들이 있다. 그 지역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품목은 사람들의 발길을 멈추게 한다. 전통시장에 가면 느낄 수 있는 신선하고 활기찬 모습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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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통시장, 그 때 그 시절
    대형마트와 슈퍼가 익숙해진 현대인들에게 지역 장터는 사람과 사람, 공간과 공간을 하나로 묶는 끈이자 그 지역 생활문화의 꽃을 피우는 장소였다. 따뜻한 인심과 정이 오고갔던 그 시절 장터의 모습을 사진을 통해 더듬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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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88년 전남 강진군 시골풍습
    1988년 정영신 작가가 촬영한 전남 강진군 시골풍습 모습이다. 이제는 쉽게 볼 수 없는 초가집 마을의 모습을 통해 가난하지만 넉넉했던 시골의 옛 정취를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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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불교조계종 조계사 소개
    조계사는 한국불교를 대표하는 조계종의 총본산으로 대중과 더불어 사는 세상을 추구하는 대승의 보살정신이 살아 숨 쉬는 공간이다. 또한 국제 문화도시 서울의 도심인 종로 한가운데에 위치한 유일한 전통 사찰로서, 휴식과 여유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최근 대웅전 중수, 일주문 건립 등 중창불사를 통해 수행과 신행활동, 역사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에 앞장서고 있다.

주제콘텐츠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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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보살상(제21교구~제25교구)

대한불교조계종 제21교구 송광사(松廣寺), 제22교구 대흥사(大興寺), 제23교구 관음사(觀音寺), 제24교구 선운사(禪雲寺)의 불보살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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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보살상(제15교구~제19교구)

대한불교조계종 제15교구 통도사(通度寺), 제16교구 고운사(孤雲寺), 제17교구 금산사(金山寺), 제18교구 백양사(白羊寺), 제19교구 화엄사(華嚴寺)의 불보살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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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보살상(제9교구~제14교구)

대한불교조계종 제9교구 동화사(桐華寺), 제10교구 은해사(銀海寺), 제11교구 불국사(佛國寺), 제12교구 해인사(海印寺), 제14교구 범어사(梵魚寺)의 불보살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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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보살상(제3교구~제8교구)

대한불교조계종 제3교구 신흥사(新興寺), 제5교구 법주사(法住寺), 제6교구 마곡사(麻谷寺), 제7교구 수덕사(修德寺), 제8교구 직지사(直指寺)의 불보살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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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탑(제19교구~제25교구)

대한불교조계종 제19교구 화엄사(華嚴寺), 제20교구 선암사(仙巖寺), 제22교구 대흥사(大興寺), 제24교구 선운사(禪雲寺), 제25교구 봉선사(奉先寺)의 불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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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탑(제14교구~제18교구)

대한불교조계종 제14교구 범어사(梵魚寺), 제15교구 통도사(通度寺), 제16교구 고운사(孤雲寺), 제17교구 금산사(金山寺), 제18교구 백양사(白羊寺)의 불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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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탑(제9교구~제13교구)

대한불교조계종 제9교구 동화사(桐華寺), 제10교구 은해사(銀海寺), 제11교구 불국사(佛國寺), 제12교구 해인사(海印寺), 제13교구 쌍계사(雙磎寺)의 불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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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탑(제1교구~제8교구)

대한불교조계종 제1교구 조계사(曹溪寺), 제4교구 월정사(月精寺), 제6교구 마곡사(麻谷寺), 제7교구 수덕사(修德寺), 제8교구 직지사(直指寺)의 불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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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경

한국의 산사는 아름다운 자연을 경계로 수행과 신앙이 이루지는 유무형의 전통문화가 살아있는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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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양

불교 전통 문양은 불교의 상징을 드러내면서도 한국 전통의 문양과 색을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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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장

아름다운 산과 전통 건축 등과 어우러진 담장은 아늑하고 고즈넉한 전통의 미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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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청

단청은 건축물이 비바람에 부식되는 것을 막아주고 건축물을 아름답게 장엄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색채를 사용하여 그림과 무늬를 그린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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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선

참선은 한국불교의 중심이 되는 수행법으로 밖으로 향하는 시선을 안으로 돌려 온전히 '참나'를 만나는 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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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담

일상적인 생활과 달리 수행을 하는 스님과 마주앉아 대화를 나누는 것은 템플스테이가 주는 아주 특별한 경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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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배

불교의 수행은 끊임없는 나를 비우는 시간입니다. 108가지 번뇌를 참회하는 수행법으로 자신의 어리석음을 반성합니다. 108배는 절을 통해 나를 낮춤으로써 겸손을 배우고 새로운 마음을 채우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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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행

한국의 전통사찰은 아름다운 자연환경 속에 자리하고 있다. 수행이나 일과 중에 잠시 숲속을 거닐며 신선한 공기를 맛보고, 새나 물소리, 바람소리를 들으며 거니는 것을 산행 혹은 포행이라고 한다. 순간순간 자연과 함께하는 나를 느끼는 것도 중요한 수행 중에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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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염주 만들기

염주는 깨달음에 대한 기원을 담아 한 알 한 알 구슬을 꿰어 만드는 한국불교의 대표적인 기도 용품이다. 연주알의 수가 108개로 된 것을 '108염주'라고 한다. 염주를 돌리며 108가지 번뇌를 소멸시킨다는 뜻이 담겨있다. 직접 만든 나만의 염주를 손 안에 굴리다 보면 흐트러진 마음이 한 곳으로 모아져 동그랗게 이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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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우공양

발우는 절에서 스님들이 사용하는 전통 식기이다. 발우를 사용하여 전통적인 의식에 따라 식사를 하는 것을 '발우공양'이라고 한다. 발우공양은 모든 대중들이 함께 모여 같은 음식을 나누며 물한방울도 낭비하지 않는 청정한 식사이다. 먹는 것 또한 수행으로 여기고 이 음식이 내게 오기까지의 모든 은혜에 감사하면서 깨달음을 이루기 위한 약으로써 음식을 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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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철 사찰음식

사찰음식은 불교의 수행이 이루어지는 절에서 먹는 모든 음식을 말한다. 사찰음식에서는 음식재료를 재배하는 일에서부터 음식 만드는 일 등을 수행의 연장선으로 생각한다. 법당의 부처님께 올리는 공양을 준비하듯, 음식을 정 성껏 만들어 사부대중이 평등하게 나누어 먹는다. 수행하는 정신을 계승하고, 부지런히 정진하여 지혜를 얻기 위해 먹는 음식이 바로 사찰음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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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철 사찰음식

사찰음식은 불교의 수행이 이루어지는 절에서 먹는 모든 음식을 말한다. 사찰음식에서는 음식재료를 재배하는 일에서부터 음식 만드는 일 등을 수행의 연장선으로 생각한다. 법당의 부처님께 올리는 공양을 준비하듯, 음식을 정 성껏 만들어 사부대중이 평등하게 나누어 먹는다. 수행하는 정신을 계승하고, 부지런히 정진하여 지혜를 얻기 위해 먹는 음식이 바로 사찰음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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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철 사찰음식

사찰음식은 불교의 수행이 이루어지는 절에서 먹는 모든 음식을 말한다. 사찰음식에서는 음식재료를 재배하는 일에서부터 음식 만드는 일 등을 수행의 연장선으로 생각한다. 법당의 부처님께 올리는 공양을 준비하듯, 음식을 정 성껏 만들어 사부대중이 평등하게 나누어 먹는다. 수행하는 정신을 계승하고, 부지런히 정진하여 지혜를 얻기 위해 먹는 음식이 바로 사찰음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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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사찰음식

사찰음식은 불교의 수행이 이루어지는 절에서 먹는 모든 음식을 말한다. 사찰음식에서는 음식재료를 재배하는 일에서부터 음식 만드는 일 등을 수행의 연장선으로 생각한다. 법당의 부처님께 올리는 공양을 준비하듯, 음식을 정 성껏 만들어 사부대중이 평등하게 나누어 먹는다. 수행하는 정신을 계승하고, 부지런히 정진하여 지혜를 얻기 위해 먹는 음식이 바로 사찰음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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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가지 말이 어울리는 시골풍경 속 사물

한 가지 사물에는 한 가지 말이 어울린다고 한다. 말로써 사물을 창조하는 것이 비단 시인(時人)뿐일까. 아침저녁으로 가을을 불러내는 소리가 들릴 때 내 유년시절에 보았던 살림살이들이 사진 속에 들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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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에 가면

전국 각 지역에는 5일장, 상설 시장 등 전통 장터의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시장들이 있다. 그 지역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품목은 사람들의 발길을 멈추게 한다. 전통시장에 가면 느낄 수 있는 신선하고 활기찬 모습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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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 그 때 그 시절

대형마트와 슈퍼가 익숙해진 현대인들에게 지역 장터는 사람과 사람, 공간과 공간을 하나로 묶는 끈이자 그 지역 생활문화의 꽃을 피우는 장소였다. 따뜻한 인심과 정이 오고갔던 그 시절 장터의 모습을 사진을 통해 더듬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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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8년 전남 강진군 시골풍습

1988년 정영신 작가가 촬영한 전남 강진군 시골풍습 모습이다. 이제는 쉽게 볼 수 없는 초가집 마을의 모습을 통해 가난하지만 넉넉했던 시골의 옛 정취를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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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불교조계종 조계사 소개

조계사는 한국불교를 대표하는 조계종의 총본산으로 대중과 더불어 사는 세상을 추구하는 대승의 보살정신이 살아 숨 쉬는 공간이다. 또한 국제 문화도시 서울의 도심인 종로 한가운데에 위치한 유일한 전통 사찰로서, 휴식과 여유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최근 대웅전 중수, 일주문 건립 등 중창불사를 통해 수행과 신행활동, 역사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에 앞장서고 있다.